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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현대를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로 인하여 비밀번호처럼 중요한 내용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비밀번호 분실로 당황했던 기억이 있을 텐데요, Mac을 사용하고 계신 맥 유저라면 쉽게 비밀번호를 초기화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는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애플 아이디로 비밀번호 초기화하기

시스템 환경 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서 사용자에 대해 “사용자가 Apple ID를 사용하여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표시를 해둔 경우라면 로그인 화면이나 부팅 화면에서 잘못된 암호를 입력하였을 때 애플 아이디를 통해서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 합니다.


reset_pw_email.png


Recovery 영역이 있는 경우

( 2011년 이후 출시 모델 / OS X Lion 10.7 이후 )

1. 부팅시 Option(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 디스크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 Recovery HD로 부팅

3. 메뉴 >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

4. 터미널 화면에서 “resetpassword”를 입력 후 엔터

5. 암호 변경 창이 뜨고,
여기서 맥설치 볼륨 및 사용자를 선택한 후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

6. 재부팅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키체인 정보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뜨는 창에서 “키체인 새로 생성”을 선택합니다.


Recovery 영역이 없는 경우

1. 부팅시 commnad + s 를 누르고 있으면 싱글 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2. 터미널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한줄씩 실행해 주세요!)

fsck -fy
mount -uw /
rm /var/db/.AppleSetupDone
reboot

맥의 초기 설치에 겪었던 초기 설정을 다시 하게 되며,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 자료는?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게 되면, 그림, 도큐먼트, 동영상 등에 있던 기존 파일들이 하나도 안 보이게 됩니다.
이 때 Finder에서 shift + command + G를 이용하여,
/users/폴더로 이동합니다.


move_to_users-700x439.png


해당 폴더로 이동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이름으로 폴더가 추가 되었을 것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폴더로 들어가게 되면, 금지 표시가 된 폴더들이 보입니다.
이 폴더들은 현재 권한이 없어서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권한을 부여하여야 합니다.


account_no_access-700x424.png


터미널을 열어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새로 생성한 아이디로 권한을 바꿔주는 명령어입니다)

sudo chown -R 새로 생성한 아이디 /users/기존 사용자 아이디

이제 기존의 자료에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 Q: [리눅스/Mac] 시에라(Sierra)에서 잠재우기 및 깨우기 설정 관리자 2016.09.28
    A:

    시에라로 업그레이드 했더니 잠자기 모드가 모두 리셋되어 버려서, 두시간마다 어김없이 일어나 뭔가 일하다가 다시 잠들고, 다시 깨어났다 잠들고, 그러더니 슬그머니 전원을 꺼버리네요. 이것은 제가 원하던 설정이 아닙니다. GUI에서는 이것을 조절할 방법은 없습니다. 애플 다운 선택이죠? 헐.

    제가 원하는 시나리오는 간단합니다.

    (1) "내가 사용한 후 30분 지나면 자동으로 절전모드로 들어가라"

    (2) "내가 마우스 흔들어서 깨우기 전에는 절대 스스로 깨어나지 마라"

    (3) "절전모드 상태에서 영원히 있어라"

    (4) "절전모드로 들어갈때 SSD/HDD에 무엇을 기록하거나 하지 마라" (SSD 닳는다. 정전되면 리부팅 되어도 좋다)

     

    (1)을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화면은 10분뒤 꺼지고, 컴퓨터는 30분뒤 슬립모드로, 하드는 40분뒤 정지)( "%"는 입력 안함 ㅎ)

    % sudo pmset -a sleep 30

    % sudo pmset -a disksleep 40

    % sudo pmset -a displaysleep 10

     

    (2)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Ethernet 신호로 컴퓨터 깨어나는 것 중단. 잠자는 중에 네트웍 사용 안함. 잠자는 중에 깨어나 좀비처럼 일하지 마라)

    % sudo pmset -a womp 0

    % sudo pmset -a networkoversleep 0

    % sudo pmset -a powernap 0

     

    (3)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나한테 묻지도 않고 컴퓨터 네 스스로 판단하여 전원 끄고 하지 마라)

    % sudo pmset -a autopoweroff 0

     

    (4)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잠자는 중에 컴퓨터 메모리를 하드에 백업한 후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가거나 하는 짓 하지 마라)

    % sudo pmset -a standby 0

    % sudo pmset -a hibernatemode 0

     

    위 내용은 데스크탑 컴퓨터 기준이고, 만약 노트북 사용자라면 추가로 다르게 입력해볼수도 있겠죠.

    하이버네이트(최대절전) 모드나 스탠바이(최대절전모드. 약간 다름) 모드를 ON 시켜주거나, 자동전원OFF를 켜주거나 할수 있습니다. 옵션 "-a"는 배터리모드(-b)+전원연결모드(-c) 모두 적용하겠다는 것이고, 배터리 연결했을때만 따로 설정하고 싶으면 -a 대신에 -b를 주면 됩니다. 예를들면,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일 경우에는 스탠바이 모드를 켜주고 싶다하면, 

    % sudo pmset -b standby 1

    % sudo pmset -b standbydelay 14400

    이렇게 입력해주면 절전모드(sleep)로 들어간 상태에서 4시간(14400초)이 지나면, 하드디스크에 메모리 내용을 백업한 후, 최대절전모드(하이버네이트) 모드로 들어갑니다.

     

    만약 8시간 뒤에는 하이버네이트 모드에서 아예 전원을 꺼버리고 싶다면,

    % sudo pmset -b autopoweroff 1

    % sudo pmset -b autopoweroffdelay 28800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https://www.x86.co.kr:447/tip/1315134,terminator


    출처 : https://www.x86.co.kr:447/tip/1315134

  • Q: [리눅스/Mac] [리얼맥] 애플 하드웨어 테스트 및 진단코드 정보 관리자 2016.07.18
    A:

    부팅후 D 키를 눌러주세요

    mac.jpg


    진단 코드 정보

    https://support.apple.com/en-us/HT203747


    Reference CodeCode DefinitionNext Steps
    ADP000No issues foundNo issues found. If you think you have a hardware issu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CNW001
    CNW003
    CNW004
    CNW005
    CNW006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Wi-Fi hardwar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CNW007
    CNW008
    No Wi-Fi networks were detected. Either there are no Wi-Fi networks in range, or the Wi-Fi hardware may be having an issue.

    Run the test again in range of a Wi-Fi network.

    If this code appears a second time, further troubleshooting may be require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DC001
    NDC003
    NDC004
    NDC005
    NDC006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camera.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DD001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USB hardware.

    Disconnect all external devices except keyboard, mouse, and Ethernet adapter. Run the test again.

    If this code appears again, further troubleshooting may be require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DK001
    NDK003
    NDK004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keyboar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DL001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Bluetooth hardwar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DR001
    NDR003
    NDR004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trackpa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DT001
    NDT002
    NDT003
    NDT004
    NDT005
    NDT006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Thunderbolt hardware.

    Disconnect external Thunderbolt devices and run the test again.

    If this code appears a second time, further troubleshooting may be require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NNN001

    A serial number was not detected. 

    The computer requires servic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FM001
    PFM002
    PFM003
    PFM004
    PFM005
    PFM006
    PFM007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System Management Controller (SMC).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FR001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computer's firmwar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F001
    PPF003
    PPF004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fan.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M001

    There may be an issue with a memory modul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M002
    PPM003
    PPM004
    PPM005
    PPM006
    PPM007
    PPM008
    PPM009
    PPM010
    PPM011
    PPM012
    PPM013
    PPM014
    PPM015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onboard memory.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P001
    PPP002
    PPP003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power adapter.

    Disconnect the MagSafe power adapter from the computer and the power outlet, then reconnect. Run the test again.

    If this code appears a second time, further troubleshooting may be require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P007

    The power adapter was not tested.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power adapter, or it may not be connected. To test the power adapter, reconnect it to the computer and the wall outlet. Run the test again.

    If this code appears a second time, further troubleshooting may be require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R001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processor.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T001

    The battery was not detected.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T002
    PPT003
    The battery will need to be replaced soon. It is functioning normally, but holds less charge than it did when it was new.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T004The battery requires service. The battery is not functioning normally, though you may not notice a change in its behavior or the amount of charge it holds. You can continue to use your battery before it’s checked without harming your computer.

    You should first confirm this issue by running Apple Diagnostics over the Internet, which uses the latest diagnostic information. To do this, turn off your Mac by choosing Shut Down from the Apple () menu. Then press the power button to turn on your Mac. Immediately press and hold Option-D until Apple Diagnostics begins.

    If running Apple Diagnostics over the Internet confirms the issu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hey'll tell you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T005The battery is not installed properly. Shut down and discontinue use. The computer requires servic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T006The battery requires service. The battery is not functioning normally, though you may not notice a change in its behavior or the amount of charge it holds. You can continue to use your battery before it’s checked without harming your computer.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PPT007

    The battery needs to be replaced. The battery is functioning normally but holds significantly less charge than it did when it was new. You can continue to use the battery until you replace it, without harming your computer.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VDC001
    VDC003
    VDC004
    VDC005
    VDC006
    VDC007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SD card reader.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VDH002
    VDH004
    There may be an issue with a storage devic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VDH005Unable to start OS X Recovery.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VFD001 
    VFD002 
    VFD003 
    VFD004 
    VFD005 
    VFD007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display.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VFD006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graphics processor.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VFF001

    There may be an issue with the audio hardware.

    Contact Apple or take your computer to an Apple Authorized Service Provider or Apple Retail Store to determine which service and support options are available.

     

    Last Modified:
  • Q: [리눅스/Mac] DISM 6.0을 5.2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 관리자 2016.06.25
    A:

    주의!

    I’ll take no responsibility for any loss of data or any other problem caused by following this tutorial.
    나는 이 설명서를 읽고 발생하는 어떠한 데이터 손실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는다.

    Reinstall DSM (eg 5.2-5644) without losing the data on Volume:
    DSM을 볼륨의 데이터 손실업이 재설치하는 방법

    01. Enable SSH if it`s not & connect to SYNOLOGY
    01. SSH 활성화
    02. Open & edit the file etc.defaultsVERSION
    02. 파일을 열고 수정 etc.defaultsVERSION
    03. Exchange the data with one of previous ver.:
    03. 이전버전의 데이터로 변경


    majorversion="5"
    minorversion="2"
    buildphase="0"
    buildnumber="5592"
    builddate="2012/12/05"

    04. Save & Exit
    04. 저장 및 종료
    05. Restart Synology
    05. 재시작
    06. Launch Synology Assistant
    06. 어시던트 실행
    07. Click 'Search'
    07 검색
    08. If you've done everything correctly you'll see a new 'DiskStation' has been found.
    08 만일 올바르게 수정할 경우 'Diskstation'을 발견할 수 있다.
    09. Disconnect the USB flash drive from the computer for this next step
    09.다음단계에서 USB메모리를 컴퓨터로 분리하고 설치를 선택
    10. Right-click the new 'DiskStation' and choose 'Install'
    10. DiskStation의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고 '설치'를 실행
    11. Browse and select the same version (5.2-5644.pat) which U already running
    11. 5.2.5644를 선택
    12. Choose a Name for the DiskStation, a new default admin password and IP configuration
    12. Diskstaion 을 선택하고 새로운 관리자 비번과 ip설정
    13. After installation is complete the DiskStation will reboot automatically.
    13. 설치후에 자동으로 재부팅됨
    14. Power it OFF manually now
    14. 수동으로 전원OFF
    15. Isert the same USB Flash drive (5.2-5644.img) back into PC
    15. 기존의 USB메모리를 삽입
    16. Power on PC & DSM will boot normally
    16. 전원을 켜면 부팅됨
    17. In Synology Assistant click 'Search' again
    17 어시던트를 클릭해서 검색 실행
    18. Depending on the name and network config you chose during installation you will see now a DiskStation has been found with the NAME you chose.
    18. 설치중에 설정한 이름과 네트워크정보로 너는 Diskstion 을 발견할 수 있다.

    여튼 발로 번역해 드렸으니 대충 보시고 하시면 됩니다.
    원문 : viewtopic.php?f=2&t=13288
    출처 : http://xpenology.com/forum/viewtopic.php?f=12&t=15708
  • Q: [리눅스/Mac] 애플 맥 앱스토어 장애 발생... 보안 인증서 갱신으로 인해 앱 재설치 필요할 수도 관리자 2016.03.13
    A:

    미국의 맥월드는 어제 이후 고객들이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일부 응용 프로그램이 작동을 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맥에 설치된 앱을 실행하면 아무런 반응이 없거나 앱이 손상되어 열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사실 작년에도 맥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 다수가 실행에 장애를 겪은 바 있습니다. 애플은 앱의 보안인증서 암호화 방식을 SHA-1에서 SHA-2로 변경하고 새로운 인증서를 발급했는데, 인증서를 업데이트하지 않은 앱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또한 인증서를 발급받았더라도 오픈SSL 구버전을 쓰는 앱은 SHA-2를 사용할 수 없어 같은 문제를 겪었습니다.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자 애플은 고객에게 사과하는 한편, 인증서 암호화 방식을 SHA-1으로 되돌리고 2월 14일부터 다시 새로운 SHA-2 암호화 방식을 시작할 것이라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인증서가 운영체제에서 자동으로 인식되도록 OS X 10.6 스노우 레퍼드부터 10.11 엘 캐피탄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업데이트를 올해 초 실시한 바 있습니다.

    매체는 일부 개발자가 새로운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은 채 애플에 앱을 제출했거나, 앱 개발이 중단돼 업데이트가 없었거나, 혹은 고객이 새 인증서를 인식할 수 없는 OS X 구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서 올해도 같은 문제가 되풀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사전에 충분한 공지가 없었던 지난 사태와 다르게 2달 간의 유예 기간이 있어서 개발자와 고객이 대응할 시간이 있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해당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는 분은 OS X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조건 OS X '엘 캐피탄'을 사용해야 하는 건 아니고, 각 OS X 이터테리션(스노우, 매버릭스, 요세미티, 엘 캐피탄)의 마지막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면 됩니다. 이미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앱 인증 프로세스가 2월 14일에 만료되는 인증서를 폐기하고 새로운 인증서를 인식할 수 있도록 맥을 재시동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일한 해결책은 앱을 삭제했다가 맥 앱스토어에서 다시 내려받는 것 뿐입니다. 이때 앱의 설정 파일이나 캐시는 건드릴 필요 없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실행파일을 휴지통으로 삭제한 뒤, 휴지통을 비우고, 맥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으면 이전 환경 그대로 앱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Q: [리눅스/Mac] 에러 OS X El Capitan 설치 응용 프로그램의 이 복사본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 2016.03.13
    A:

    문제는 지난 2월 14일 이전에 맥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은 OS X 설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도 이와 같은 증상이나타난다는 겁니다. 인스톨러에 운영체제가 담겨 있기는 하지만, 인증서 발글이나 배포 방식은 일반 앱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OS X El Capitan 설치 응용 프로그램의 이 복사본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운로드하는 동안 이 복사본이 손상 또는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 복사본을 삭제하고, Mac App Store의 구입 항목 페이지로 이동하여 새로운 복사본을 다운로드 하십시오."


    기존 USB 디스크로 일단 부팅한 뒤에 시스템 날짜를 2016년 2월 14일 이전으로 앞당겨서 설치하거나 다시 다운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 Q: [리눅스/Mac] Intel 기반 Mac 컴퓨터의 EFI 및 SMC 펌웨어 업데이트에 관하여 관리자 2015.11.09
    A:

    이 문서에는 Intel 기반 Mac 컴퓨터에서 독립형 설치 프로그램으로 사용 가능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와 있습니다.

    대부분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OS X으로 업데이트또는 업그레이드하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일부 펌웨어 업데이트의 경우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 다운로드로도 제공됩니다. Mac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하고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으면 아래에 수동 업데이터가 나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문서에 펌웨어 버전이 나와 있지 않으면 펌웨어 업데이트가 자동 업데이트로만 제공되는 것이거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지 않아도 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

    다음 단계를 참조하여 Mac의 EFI Boot ROM 및 SMC 펌웨어 버전을 확인합니다.

    1. 시스템 정보를 엽니다.
    2. '하드웨어' 섹션을 클릭하여 모델 식별자, Boot ROM 버전 및 SMC 버전 번호를 확인합니다.

    시스템 정보에 나와 있는 펌웨어 버전이 사용 중인 Mac에 대해 나열된 펌웨어 버전보다 최신 버전인 경우 해당 모델에 대해 나와 있는 업데이트를 적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Mac용이 아닌 수동 업데이터를 사용하려는 경우 또는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설치 프로그램에 경고가 나타나고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사용 가능한 펌웨어 다운로드

    MacBook Pro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MacBook Pro (Retina, 15-inch, Mid 2014)MacBookPro11,3MBP112.0138.B15(2015-001) 
    MacBook Pro (Retina, 15-inch, Mid 2014)MacBookPro11,2MBP112.0138.B15(2015-001) 
    MacBook Pro (Retina, 13-inch, Mid 2014) MacBookPro11,1MBP111.0138.B15(2015-001) 
    MacBook Pro (Retina, 15-inch, Late 2013)MacBookPro11,3MBP112.0138.B15(2015-001) 
    MacBook Pro (Retina, 15-inch, Late 2013)

    MacBookPro11,2

    MBP112.0138.B15(2015-001)

     

    MacBook Pro (Retina, 13-inch, Late 2013)MacBookPro11,1MBP111.0138.B15(2015-001) 
    MacBook Pro (Retina, 13-inch, Early 2013)MacBookPro10,2MBP102.0106.B08(2015-001) 
    MacBook Pro (Retina, 13-inch, Late 2012)

    MacBookPro10,2

    MBP102.0106.B08(2015-001)

    2.6f59(SMC 1.2)

    MacBook Pro (Retina, Early 2013)MacBookPro10,1MBP101.00EE.B09(2015-001) 
    MacBook Pro (Retina, Mid 2012)

    MacBookPro10,1

    MBP101.00EE.B09(2015-001)

    2.3f36(SMC 1.2)

    MacBook Pro (15-inch, Mid 2012)

    MacBookPro9,1

    MBP91.00D3.B0B(2015-001)

    2.1f175(SMC 1.8)

    MacBook Pro (13-inch, Mid 2012)

    MacBookPro9,2

    MBP91.00D3.B0B(2015-001)

    2.2f44(SMC 1.8)

    MacBook Pro (17-inch, Late 2011)MacBookPro8,3MBP81.0047.2AB(2015-001)1.70f5(SMC 1.5)
    MacBook Pro (15-inch, Late 2011)MacBookPro8,2MBP81.0047.2AB(2015-001)1.69f3(SMC 1.5)
    MacBook Pro (13-inch, Late 2011) MacBookPro8,1MBP81.0047.2AB(2015-001)1.68f98(SMC 1.5)
    MacBook Pro (17-inch, Early 2011)MacBookPro8,3MBP81.0047.B2A(2015-001)1.68f99(SMC 1.6)
    MacBook Pro (15-inch, Early 2011)MacBookPro8,2MBP81.0047.B2A(2015-001)1.68f99(SMC 1.6)
    MacBook Pro (13-inch, Early 2011) MacBookPro8,1MBP81.0047.B2A(2015-001)1.69f4(SMC 1.7)
    MacBook Pro (13-inch, Mid 2010)MacBookPro7,1

    MBP71.0039.B0E(EFI 2.5)

    1.62f7(SMC 1.6)
    MacBook Pro (15-inch, Mid 2010)MacBookPro6,2MBP61.0057.B0F(EFI 2.6)1.58f17(SMC 1.7)
    MacBook Pro (17-inch, Mid 2010)MacBookPro6,1MBP61.0057.B0F(EFI 2.6)1.57f18(SMC 1.7)
    MacBook Pro (13-inch, Mid 2009)MacBookPro5,5MBP55.00AC.B03(EFI 1.7) 
    MacBook Pro (15-inch, Mid 2009)MacBookPro5,3MBP53.00AC.B03(EFI 1.7) 
    MacBook Pro (15-inch, 2.53GHz, Mid 2009)MacBookPro5,3MBP53.00AC.B03(EFI 1.7) 
    MacBook Pro (17-inch, Early 2009)MacBookPro5,2MBP52.008E.B05(EFI 1.8) 
    MacBook Pro (15-inch, Late 2008)MacBookPro5,1MBP51.007E.B06(EFI 2.8)1.33f8(SMC 1.2)
    15형 MacBook Pro (Early 2008)MacBookPro4,1 1.27f3(SMC 1.4)
    17형 MacBook Pro (Early 2008)MacBookPro4,1 1.28f3(SMC 1.4)
    MacBook Pro (17-inch, 2.4 GHz)MacBookPro3,1MBP31.0070.B07(EFI 1.5.1)1.18f5(SMC 1.3)
    MacBook Pro (15-inch, 2.4/2.2 GHz)MacBookPro3,1MBP31.0070.B07(EFI 1.5.1)1.16f11(SMC 1.3)
    MacBook Pro (15-inch, Core 2 Duo)MacBookPro2,2MBP22.00A5.B07(EFI 1.4) 
    MacBook Pro (17-inch, Core 2 Duo)MacBookPro2,1MBP21.00A5.B08(EFI 1.5.1) 
    MacBook Pro (17-inch)MacBookPro1,2MBP12.0061.B03(EFI 1.2)1.5f10(SMC 1.0)
    MacBook Pro (15-inch)MacBookPro1,1MBP11.0055.B08(EFI 1.2)1.2f10(SMC 1.0)

    MacBook Air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MacBook Air (13-inch, Mid 2014)MacBookAir6,2MBA61.0099.B19(2015-001) 
    MacBook Air (11-inch, Mid 2014)MacBookAir6,1MBA61.0099.B19(2015-001) 
    MacBook Air (11-inch, Mid 2013)MacBookAir6,1MBA61.0099.B19(2015-001)2.12f137(SMC 2.0)
    MacBook Air (13-inch, Mid 2013)MacBookAir6,2MBA61.0099.B19(2015-001)2.13f9(SMC 2.0)
    MacBook Air (13-inch, Mid 2012)MacBookAir5,2MBA51.00EF.B03(2015-001)2.5f9(SMC 1.9)
    MacBook Air (11-inch, Mid 2012)MacBookAir5,1MBA51.00EF.B03(2015-001)2.4f19(SMC 1.9)
    MacBook Air (13-inch, Mid 2011)MacBookAir4,2MBA41.0077.B12(2015-001)1.73f66(SMC 1.8)
    MacBook Air (11-inch, Mid 2011)MacBookAir4,1MBA41.0077.B12(2015-001)1.74f4(SMC 1.8)
    MacBook Air (11-inch, Late 2010)MacBookAir3,1MBA31.0061.B07(EFI 2.3)1.67f10(SMC 1.8)
    MacBook Air (13-inch, Late 2010)MacBookAir3,2MBA31.0061.B07(EFI 2.3)1.66f61(SMC 1.8)
    MacBook Air (Mid 2009)MacBookAir2,1MBA21.0075.B03(EFI 1.1)1.34f8(SMC 1.2)
    MacBook Air (Late 2008)MacBookAir2,1MBA21.0075.B03(EFI 1.1)1.34f8(SMC 1.2)
    MacBook Air (Original)MacBookAir1,1MBA11.00BB.B03(EFI 1.0)1.23f20(SMC 1.2)

    MacBook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MacBook (13-inch, Mid 2010)MacBook7,1MB71.0039.B0E(EFI 2.1)1.60f6(SMC 1.5)
    MacBook (13-inch, Mid 2009)MacBook5,2MB52.0088.B05(EFI 1.4) 
    MacBook (13-inch, Early 2009)MacBook5,2MB52.0088.B05(EFI 1.4)1.38f5(SMC 1.3)
    MacBook (13-inch, Aluminum, Late 2008)MacBook5,1MB51.007D.B03(EFI 1.4)1.32f8(SMC 1.2)
    MacBook (13-inch, Early 2008)MacBook4,1 1.31f1(SMC 1.4)
    MacBook (13-inch, Late 2007)MacBook3,1MB31.008E.B02(EFI 1.2)1.24f3(SMC 1.4)
    MacBook (13-inch, Mid 2007)MacBook2,1MB21.00A5.B07(EFI 1.1) 
    MacBook (13-inch, Late 2006)MacBook2,1MB21.00A5.B07(EFI 1.1) 
    MacBook (13-inch)MacBook1,1MB11.0061.B03(EFI 1.0)1.4f12(SMC 1.1)

    iMac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iMac (21.5-inch, Mid 2014)iMac14,4IM144.0179.B10(2015-001) 
    iMac (21.5-inch, Late 2013)iMac14,3IM143.0118.B11(2015-001)2.14f19(1.1)
    iMac (27-inch, Late 2013)iMac14,2IM142.0118.B11(2015-001)2.15f2(1.1)
    iMac (21.5-inch, Late 2013)iMac14,1IM141.0118.B11(2015-001) 
    iMac (21.5-inch, Early 2013)iMac13,3IM131.010A.B08(2015-001) 
    iMac (27-inch, Late 2012)iMac13,2IM131.010A.B08(2015-001) 
    iMac (21.5-inch, Late 2012)iMac13,1IM131.010A.B08(2015-001) 
    iMac (21.5-inch, Late 2011)iMac12,1IM121.0047.B21(2015-001) 
    iMac (27-inch, Mid 2011)iMac12,1IM121.0047.21B(2015-001) 
    iMac (21.5-inch, Mid 2011)iMac12,1IM121.0047.B21(2015-001) 
    iMac (27-inch, Mid 2010)iMac11,3IM112.0057.B01(EFI 1.8) 
    iMac (21.5-inch, Mid 2010)iMac11,2IM112.0057.B01(EFI 1.8) 
    iMac (27-inch, Late 2009)iMac10,1 1.53f13(SMC 1.0)
    iMac (27-inch, Quad Core, Late 2009)iMac11,1IM111.0034.B02(EFI 1.0)1.54f36(SMC 1.0)
    iMac (20-inch, Mid 2009)iMac9,1IM91.008D.B08(EFI 1.4) 
    iMac (20-inch, Early 2009)iMac9,1IM91.008D.B08(EFI 1.4) 
    iMac (24-inch, Early 2009)iMac9,1IM91.008D.B08(EFI 1.4) 
    iMac (20-inch, Mid 2007)iMac7,1IM71.007A.B03(EFI 1.3) 
    iMac (24-inch, Mid 2007)iMac7,1IM71.007A.B03(EFI 1.3) 
    iMac (20-inch, Late 2006)iMac5,1IM51.0090.B09(EFI 1.2) 
    iMac (24-inch, Late 2006)iMac6,1IM61.0093.B07(EFI 1.2) 
    iMac (17-inch, Late 2006 CD)iMac5,2IM52.0090.B09(EFI 1.2) 
    iMac (17-inch, Late 2006)   iMac5,1IM51.0090.B09(EFI 1.2) 
    iMac (17-inch, Mid 2006)iMac4,2IM42.0071.B03(EFI 1.1) 
    iMac (17-inch, Early 2006)iMac4,1IM41.0055.B08(EFI 1.1)1.1f5(SMC 1.0)
    iMac (20-inch, Early 2006)iMac4,1IM41.0055.B08(EFI 1.1)

    1.1f5(SMC 1.0)

    Mac mini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Mac mini (Late 2014)Macmini7,1MM71.0220.B03(2015-001) 
    Mac mini Server (Late 2012)Macmini6,2MM61.0106.B09(EFI 1.8) 
    Mac mini (Late 2012)Macmini6,1MM61.0106.B09(EFI 1.8) 
    Mac mini Server (Mid 2011)Macmini5,3MM51.0077.B12(2015-001) 
    Radeon 그래픽이 탑재된 Mac mini (Mid 2011)Macmini5,2MM51.0077.B12(2015-001) 
    Intel 그래픽이 탑재된 Mac mini (Mid 2011)Macmini5,1MM51.0077.B12(2015-001) 
    Mac mini Server (Mid 2010)Macmini4,1MM41.0042.B03(EFI 1.5) 
    Mac mini (Mid 2010)Macmini4,1MM41.0042.B03(EFI 1.5) 
    Mac mini (Early 2009)Macmini3,1MM31.0081.B06(EFI 1.2) 
    Mac mini (Late 2006)Macmini1,1MM11.0055.B08(EFI 1.1)1.3f4(SMC 1.0)
    Mac mini (Early 2006)Macmini1,1MM11.0055.B08(EFI 1.1)1.3f4(SMC 1.0)

    Mac Pro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Mac Pro (Late 2013)MacPro6,1MP61.0116.B15(2015-001)2.20f18(SMC 2.0)
    Mac Pro (Mid 2010)MacPro5,1MP51.007F.B03(EFI 1.5) 
    Mac Pro (Early 2009)MacPro4,1MP41.0081.B07(EFI 1.4) 
    Mac Pro (Early 2008)MacPro3,1MP31.006C.B05(EFI 1.3) 
    Mac Pro (8-core)MacPro2,1MP21.007F.B06(EFI 1.2)1.15f3(SMC 1.1)
    Mac Pro (Original)MacPro1,1MP11.005C.B08(EFI 1.2)1.7f10(SMC 1.1)

    Xserve

    컴퓨터식별자EFI Boot ROM 버전SMC 버전
    Xserve (Early 2009)Xserve3,1XS31.0081.B06(EFI 1.2) 
    Xserve (Early 2008)Xserve2,1XS21.006C.B06(EFI 1.1) 
    Xserve (Late 2006)Xserve1,1XS11.0080.B01(EFI 1.0) 
    최근 수정일:
  • Q: [리눅스/Mac] 맥OS 사용 중 비밀번호 분실시 초기화 방법 관리자 2015.06.08
    A:

    바쁜 현대를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로 인하여 비밀번호처럼 중요한 내용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비밀번호 분실로 당황했던 기억이 있을 텐데요, Mac을 사용하고 계신 맥 유저라면 쉽게 비밀번호를 초기화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는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애플 아이디로 비밀번호 초기화하기

    시스템 환경 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서 사용자에 대해 “사용자가 Apple ID를 사용하여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표시를 해둔 경우라면 로그인 화면이나 부팅 화면에서 잘못된 암호를 입력하였을 때 애플 아이디를 통해서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 합니다.


    reset_pw_email.png


    Recovery 영역이 있는 경우

    ( 2011년 이후 출시 모델 / OS X Lion 10.7 이후 )

    1. 부팅시 Option(alt)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 디스크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2. Recovery HD로 부팅

    3. 메뉴 >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

    4. 터미널 화면에서 “resetpassword”를 입력 후 엔터

    5. 암호 변경 창이 뜨고,
    여기서 맥설치 볼륨 및 사용자를 선택한 후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

    6. 재부팅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키체인 정보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뜨는 창에서 “키체인 새로 생성”을 선택합니다.


    Recovery 영역이 없는 경우

    1. 부팅시 commnad + s 를 누르고 있으면 싱글 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2. 터미널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한줄씩 실행해 주세요!)

    fsck -fy
    mount -uw /
    rm /var/db/.AppleSetupDone
    reboot
    

    맥의 초기 설치에 겪었던 초기 설정을 다시 하게 되며,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기존 자료는?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게 되면, 그림, 도큐먼트, 동영상 등에 있던 기존 파일들이 하나도 안 보이게 됩니다.
    이 때 Finder에서 shift + command + G를 이용하여,
    /users/폴더로 이동합니다.


    move_to_users-700x439.png


    해당 폴더로 이동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이름으로 폴더가 추가 되었을 것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폴더로 들어가게 되면, 금지 표시가 된 폴더들이 보입니다.
    이 폴더들은 현재 권한이 없어서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권한을 부여하여야 합니다.


    account_no_access-700x424.png


    터미널을 열어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새로 생성한 아이디로 권한을 바꿔주는 명령어입니다)

    sudo chown -R 새로 생성한 아이디 /users/기존 사용자 아이디

    이제 기존의 자료에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 Q: [리눅스/Mac] Mac에서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하기 관리자 2015.06.08
    A:

    상황에 따라 컴퓨터의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를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식별하고 Intel 기반 Mac에서 SMC를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SMC를 재설정하기 전에

    다른 모든 표준 문제 해결을 시도한 후에만 SMC를 재설정해야 합니다. SMC를 재설정하기 전에 다음 각 단계를 이와 같은 순서대로 수행하십시오. 각 문제 해결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문제를 테스트하여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지 확인하십시오.

    1. command-option-esc 키를 눌러 반응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강제로 종료합니다.
    2. 'Apple'() 메뉴를 클릭하고 '잠자기'를 선택하여 Mac을 잠자기 상태로 전환합니다. 컴퓨터가 잠자기 상태로 전환되면 컴퓨터를 깨웁니다.
    3. Apple 메뉴에서 '재시동'을 선택하여 Mac을 재시동합니다.
    4. Apple 메뉴에서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여 Mac을 종료합니다.
    5. Mac이 반응하지 않을 경우 전원 버튼을 10초 동안 길게 눌러서 컴퓨터를 강제로 종료합니다. 열려 있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저장하지 않은 작업은 유실됩니다.

    Mac 노트북을 사용 중이고 전원 또는 배터리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1. Mac과 벽면 전원 소켓에서 전원 어댑터를 몇 초 동안 뽑습니다.
    2. Mac을 종료합니다. 
    3. 배터리(분리 가능한 경우)를 물리적으로 분리했다가 다시 삽입합니다.
    4. 컴퓨터를 재시동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한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SMC를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표시등 및 아래 단계를 확인하십시오. 

    표시기

    일반 문제 해결을 수행한 후에 다음 증상이 나타나면 SMC를 재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지도 않고 환기도 적절하게 하는데도 컴퓨터의 팬이 빠른 속도로 회전합니다.

    조명

    • 키보드 백라이트 기능이 있는 Mac 컴퓨터에서 키보드 백라이트가 잘못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 SIL(상태 표시등)이 있는 Mac 컴퓨터에서 SIL이 잘못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 분리할 수 없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용 컴퓨터에서 배터리 표시등(있는 경우)이 잘못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기능이 있는 Mac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 백라이트가 주변광 변화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전원

    • 전원 버튼을 눌러도 컴퓨터가 반응하지 않습니다.
    • 덮개를 열거나 닫을 때 Mac 휴대용 컴퓨터가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컴퓨터가 예기치 않게 종료되거나 잠자기 상태로 전환됩니다.
    • 배터리가 적절하게 충전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MagSafe 전원 어댑터 LED에 올바른 동작이 표시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시스템 성능

    • CPU 사용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지 않은데도 컴퓨터가 평소와 달리 느리게 실행됩니다.
    • 실행 시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이 오랜 시간 동안 Dock에서 '튀어 오를' 수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이 열린 후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거나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를 지원하는 컴퓨터에서 제대로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로 전환되거나 디스플레이 모드에서 해제되지 않습니다.
    •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를 지원하는 컴퓨터에서 예상치 못한 시간에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로 전환되거나 디스플레이 모드에서 해제됩니다.

    포트 조명

    SMC를 재설정하는 방법

    아래에서 사용자의 Mac 노트북 또는 데스크탑 컴퓨터에 적합한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분리할 수 없는 배터리가 장착된 Mac 노트북

    분리할 수 없는 배터리가 장착된 Mac 노트북 컴퓨터로는 MacBook Pro (Early 2009) 이후 제품, MacBook Air 전 모델, MacBook (Late 2009) 및 MacBook (Retina, 12-inch, Early 2015)가 있습니다.

    SMC를 재설정하려면:

    1.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2. MagSafe 또는 USB-C 전원 어댑터를 전원 공급원이나 컴퓨터에 꽂습니다.
    3. 내장 키보드에서 왼쪽에 있는 shift-control-option 키와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4. 눌렀던 키 모두와 전원 버튼을 동시에 놓습니다.
    5.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켭니다.

    MagSafe 전원 어댑터의 경우 SMC를 재설정할 때 LED 상태가 바뀌거나 일시적으로 꺼질 수도 있습니다.

    분리할 수 있는 배터리가 장착된 Mac 노트북

    구형 MacBook 및 MacBook Pro 컴퓨터에는 분리할 수 있는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MacBookMacBook Pro에서 배터리를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SMC를 재설정하려면:

    1.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2. MagSafe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컴퓨터에서 이를 분리합니다.
    3.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4. 전원 버튼을 5초 동안 길게 누릅니다.
    5. 전원 버튼을 놓습니다.
    6. 배터리와 MagSafe 전원 어댑터를 다시 연결합니다.
    7.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켭니다.

    Mac Pro, iMac, Mac mini 및 Xserve

    Intel 기반 Mac Pro, iMac 및 Mac mini 컴퓨터와 Xserve에서 SMC를 재설정하려면:

    1.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2. 전원 코드를 뽑습니다.
    3. 15초 동안 기다립니다.
    4. 전원 코드를 연결합니다.
    5. 5초 동안 기다렸다가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켭니다.

    반응하지 않는 Intel 기반 Xserve 컴퓨터의 경우 로컬로 또는 원격 명령을 사용하여 종료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5초 동안 길게 눌러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SMC는 Intel 기반 Mac에서 하위 수준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기능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 전원 버튼 누름에 반응
    • 휴대용 Mac에서 디스플레이 덮개 열기 및 닫기에 반응
    • 배터리 관리
    • 열전도 관리
    • SMS(Sudden Motion Sensor)
    • 주변광 감지
    • 키보드 백라이트
    • SIL(상태 표시등) 관리
    • 배터리 상태 표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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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C를 재설정해도 Intel 기반 Mac에서 NVRAM이라고도 하는 PRAM의 콘텐츠는 재설정되거나 변경되지 않습니다.

    최근 수정일:
  • Q: [리눅스/Mac] Mac에서 NV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관리자 2015.06.08
    A:

    컴퓨터의 NVRAM이 무엇이고 NVRAM를 언제, 어떻게 재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NVRAM이란 무엇입니까?

    컴퓨터 메모리의 작은 부분으로 'Non-Volatile Random-Access Memory', 즉 NVRAM이라고 하며 NVRAM은 OS X에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특정 설정을 저장합니다. NVRAM에 저장되는 설정은 사용 중인 Mac 유형 및 이러한 Mac에 연결된 장비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NVRAM에 저장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피커 음량
    • 화면 해상도
    • 시동 디스크 선택
    • 최근 커널 패닉 정보(있을 경우)

    이러한 기능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다면 컴퓨터에서 NVRAM을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동 디스크 환경설정에서 지정한 시동 디스크가 아닌 다른 시동 디스크로 Mac이 시동되는 경우 또는 Mac 시동 시 물음표 아이콘이 잠시 나타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NVRAM 재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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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and + Option + P + R 버튼을 동시에 길게 누르고 기다리면 1회 빵- 하는 부트음이 발생되고 2회 빵- 소리가 울릴 때 버튼에서 손을 떼면 됩니다. 


    처음 전원을 켜면 빵- 하는 시동음이 발생되고 회색화면이 잠시 나타나는데 이 단계에서 재빠르게 Command + Option + P + R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약 10초가량 기다려야 합니다. 2번의 시동음을 듣고 버튼에서 손을 떼면 정상적으로 NVRAM 이 재설정 된 것 입니다. 


    - NVRAM 을 재설정 해야할 때 


    - 맥OS 부팅이 되지 않을 때 (물음표 폴더가 나타날 때) 

    - 음량 조절이 되지 않거나 사운드 출력이 되지 않을 때 

    - 연결된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이 되지 않을 때 

    - 사용 중, 부팅 단계에서 커널 패닉이 발생될 때 

    - 시간 설정이 저장 되지 않거나, 시간 설정에 문제가 있을 때


    NVRAM을 재설정한 후에는 스피커 음량, 화면 해상도, 시동 디스크 선택 및 시간대 정보 설정을 재구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과 관련된 문제가 iMac, Mac mini 또는 Mac Pro와 같은 데스크탑 Mac에서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해당 장비의 로직 보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컴퓨터의 로직 보드 배터리는 Mac의 플러그를 뽑았을 때 NVRAM 설정이 유지되도록 해 줍니다. Mac을 Apple Store 또는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로 가져가 로직 보드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구형 Mac 컴퓨터에서는 유사한 정보가 PRAM(Parameter RAM)에 저장되었습니다. Intel 기반 Mac에서 동일한 키 조합으로 NVRAM을 재설정하는 것은 PRAM을 재설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원 관련 설정은 Mac의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 켜기, 잠자기, 깨우기, Mac 노트북 배터리 충전과 관련된 문제가 있거나 기타 전원 관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대신 SMC를 재설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Q: [리눅스/Mac] Mac OS X: 시동 중 회색 화면이 나타남 관리자 2015.06.08
    A:

    시동 후 Finder 또는 로그인 윈도우가 표시되지 않고 컴퓨터가 응답을 중단하고 모니터에 회색 화면만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Apple 로고, 회전하는 기어, 회전하는 지구본, 금지 기호 또는 위에 깜박이는 물음표가 표시된 폴더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 다음 단계는 시동 중 파란색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참고: 아래의 일부 단계에서는 환경설정 또는 등록 설정을 재지정할 수 있습니다.


    주변 장비 및 네트워크 케이블 분리 및 테스트


    참고: "주변 장비"는 Mac과 함께 제공된 장비 이외의 외장 장비(예: USB 또는 FireWire 케이블을 통해 연결하는 허브, 프린터 또는 하드 드라이브)를 지칭합니다.

    1.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2. 모든 주변 장비(예: 외장 하드 드라이브 또는 프린터)를 분리합니다. 모니터, 키보드 및 마우스만 연결된 상태로 둡니다.
    3. 모든 이더넷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4. Mac을 시동합니다.
    • 이러한 방법으로 시동할 수 있는 경우 하나 이상의 주변 장비(또는 장비와 관련하여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회색 화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장비 하나를 연결한 다음 Mac을 시동하여 문제가 있는지 테스트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장비를 찾을 때까지 이렇게 반복합니다. 장비를 제대로 작동시켜야 한다면 전원을 공급하십시오. 장비 제조업체에 지원을 문의하고 해당 장비에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또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가능한 경우 장비에 다른 케이블(예: 다른 USB 또는 FireWire 케이블)을 연결해 봅니다.

      참고: 주변 장비가 여러 개 있고 이러한 주변 장비가 모두 연결된 경우에만 이 문제가 발생하고 각 장비가 하나씩만 연결되었을 때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아래의 추가 정보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 타사 키보드 및/또는 마우스 장비가 연결된 데스크탑 Mac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 Apple 키보드 및 마우스를 대신 연결하여 다시 시동해 보십시오. 키보드와 마우스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해보고 시동된 후 연결합니다. 또한 Mac에서 다른 USB 포트를 사용해 봅니다.

    연결된 장비가 없는 상태에서도 회색 화면 문제가 지속되면 주변 장비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섹션으로 진행합니다.
     

    안전한 시동 수행


    안전한 시동을 수행하기만 해도 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1.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2. Mac을 시동한 다음 바로 shift 키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안전한 시동이 실행됩니다. 고급 정보: 안전한 시동의 상태를 진행 과정을 따라가면서 확인하려면 시동 중 shift 키만 누르지 말고 shift-command-V 키를 누릅니다.

      참고
      : 안전한 시동은 디스크 검사와 기타 작업을 포함하므로 일반 시동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3. Mac이 예상대로 시동되면 바로 재시동합니다.

    안전한 시동이 실행되지 않거나 안전한 시동이 성공적으로 실행된 후 재시동이 수행되지 않으면 다음 섹션으로 진행합니다.


    NVRAM/PRAM 재설정

    1.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2. NVRAM/PRAM을 재설정합니다.

    회색 화면 문제가 계속되면 다음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Mac OS X 설치 디스크에서 시동, 디스크 유틸리티 사용

    1. Mac OS X 10.4 버전 또는 10.5 버전 설치 디스크를 삽입합니다. 두 가지 버전의 디스크가 있는 경우 Mac에 설치된 Mac OS X 버전과 가장 가까운 버전의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다른 Mac과 함께 제공되거나 이전 버전의 Mac OS X이 포함된 시동 디스크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2.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3. C 키를 누른 상태로 Mac을 시동하면 디스크에서 시동할 수 있습니다.
    4. 디스크에서 시동된 후 유틸리티 메뉴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참고: 회색 화면 문제가 지속되고 디스크에서 시동할 수 없는 경우 "주변 장비 분리"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5.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Mac OS X 볼륨의 디스크 복구를 수행합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권한 복구도 수행합니다. 디스크 복구 중 문제가 발생하면 복구를 다시 시도하십시오.
    6. 디스크 유틸리티 작업이 완료되면 아무 키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재시동합니다.

    회색 화면 문제가 계속되면 다음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케이블 및 전원 공급원 확인


    전원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특히 데스크탑 Mac을 사용하는 경우). 가능하면 다른 케이블 또는 콘센트로 시도해 보십시오. 순간 과도 전압 보호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테스트로 콘센트에 직접 연결해 봅니다.

    장비가 켜질 때 데스크탑 Mac이 종료 또는 재시동되거나 방의 조명이 희미해지는 것과 같은 전원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인증된 전기 기술자에 문의하여 콘센트 및 전기 배선을 점검받으십시오.

    회색 화면 문제가 계속되면 다음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타사 RAM 및 내장 하드웨어 제거


    확장 카드, 타사 광학 드라이브 또는 하드 드라이브(있는 경우)와 같은 타사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또는 Apple 이외의 RAM을 모두 제거하면 해당 문제를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Mac의 하드웨어 구성을 되도록 초기 구성에 가깝게 만들어야 합니다.

    RAM 모듈 또는 기타 하드웨어가 Apple 제품인지 타사 제품인지 모르는 경우 또는 이러한 단계를 수행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또는 Mac mini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하여 지원을 받으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다음 섹션으로 이동하기 전에 아래 단계를 수행합니다.

    1.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2. Mac을 열어 메모리 슬롯에 액세스합니다. Mac과 함께 제공된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Apple 지원 설명서에서 Mac 사용 설명서의 PDF 복사본을 검색하십시오.
    3. 설치된 타사 RAM을 제거합니다.
    4.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컴퓨터와 함께 제공된 Apple RAM을 다시 설치합니다. Mac OS X 10.5 버전에는 512MB 이상의 RAM이 필요하고 Mac OS X 10.4 버전에는 256MB 이상의 RAM이 필요합니다.
    5. Apple RAM만 설치된 상태에서 Mac이 시동되면 타사 RAM 공급업체에 문의합니다.

    타사 드라이브를 설치한 경우 해당 드라이브가 최신 펌웨어를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능한 경우 컴퓨터와 함께 제공된 Apple 드라이브를 다시 설치합니다. 


    회색 화면 문제가 계속되면 다음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Mac OS X 설치 아카이브 및 설치 수행


    위의 단계를 수행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지만 위에 설명된 대로 Mac OS X 설치 디스크에서 시동할 수는 있는 경우

    1. Mac OS X 10.4 버전 또는 10.5 버전 설치 디스크를 삽입합니다. 두 가지 버전의 디스크가 있는 경우 Mac에 설치된 Mac OS X 버전과 가장 가까운 버전의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다른 Mac과 함께 제공되거나 이전 버전의 Mac OS X이 포함된 시동 디스크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2.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3. C 키를 누른 상태로 Mac을 시동하면 디스크에서 시동할 수 있습니다.
    4. 설치 아카이브 및 설치(사용자 및 네트워크 설정 유지)를 수행합니다.

    설치 후 회색 화면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Mac OS X 설치 지우기 및 설치 수행


    중요: 위의 단계를 모두 수행해보고 난 후 이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실행하면 Mac OS X 볼륨에서 모든 파일이 지워집니다. 가능한 경우 먼저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거나 Time Machine을 사용합니다. 수동으로 파일을 백업하려면 FireWire 케이블 및 FireWire 대상 디스크 모드를 사용하여 Mac을 다른 Mac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는 Apple Store에서 Mac Genius와 약속을 잡거나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하여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Mac OS X 볼륨을 지우고 Mac OS X을 다시 설치하려면

    1. Mac OS X 10.4 버전 또는 10.5 버전 설치 디스크를 삽입합니다.
    2. Mac을 종료합니다. 필요한 경우 몇 초 동안 Mac의 전원 단추를 눌러 강제로 종료합니다.
    3. C 키를 누른 상태로 Mac을 시동하면 디스크에서 시동할 수 있습니다.
    4. Mac OS X 설치 지우기 및 설치를 수행합니다.
    5. Mac OS X 볼륨을 설치하고 해당 볼륨에서 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한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사용하여 가장 최신 버전의 Mac OS X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위의 단계를 수행한 후에도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Apple Store에서 Mac Genius와 약속을 정하거나 전화를 통해 AppleCare에 문의하거나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문의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주변 장비가 연결된 경우에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여러 주변 장비(즉, USB 및/또는 FireWire 장비)가 연결된 때에만 시동 중에 회색 화면 문제가 발생하고 장비를 한 번에 하나씩만 연결하기를 원치 않는 경우 주변 장비의 조합에 의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 근거하여 이러한 상황을 설명하려면 "A", "B" 및 "C"라고 하는 3개의 USB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문제는 주변 장비 A와 C 간에 일종의 충돌이 발생하여 야기된 것일 수 있습니다. 두 장비가 모두 연결된 경우에만 회색 화면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각 장비가 따로 연결된 경우에는 해당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의 "주변 장비 및 네트워크 케이블 분리 및 테스트" 섹션에서 장비 C가 장비 A 다음에 추가되었으므로 장비 C와 관련된 문제만 있을 수 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분석하려면 다른 장비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장비 C만 컴퓨터에 연결해 봅니다. 장비 C만 연결되어 있는 경우 Mac에서 시동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장비 C가 문제의 진원지입니다. 그러나 Mac이 시동되는 경우에는 해결해야 할 장비 충돌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동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 장비 C가 연결된 상태에서 한 번에 하나씩 다른 장비를 추가합니다(장비 하나 추가 후 재시동). 장비의 범위를 시동 문제를 일으키는 장비로 최대한 좁힐 때까지 이러한 프로세스를 반복 수행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 적용되는 경우 각 장비에는 최신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조업체에 확인하십시오. 또한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위의 설명에 따라 안전 모드에서 시동 중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 장비에 개별 전원 공급원이 필요한 경우 해당 장비에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전원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USB를 통해 연결된 경우 장비에 전원이 공급되는 것으로 표시되더라도 해당 장비의 전원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 가능한 경우 각 장비에 다른 USB 또는 FireWire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 충돌하는 장비와 유사한 장비가 있는 경우 해당 장비를 다른 장비로 교체해 보십시오.
    • 추가 지원 정보 또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옵션에 대해 살펴보려면 각 장비 제조업체에 문의하거나 해당 장비와 함께 제공된 자료를 참조합니다.

    중요: Apple에서 제조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정보는 정보 목적만을 위해 제공되는 것이며 Apple에서 권장하거나 보증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공급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최근 수정일:
  • Q: [리눅스/Mac] Boot Camp에서 Windows 7 & 8 설치하기 관리자 2014.09.15
    A:

    Boot Camp

    Boot Camp 지원은 필요한 지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사용자의 디스크에 Windows용 파티션을 생성한 다음에 Windows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Intel 기반 Mac에 Microsoft Windows를 설치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Boot Camp는 호환 가능한 Microsoft Windows 버전을 Intel 기반 Mac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로서, OS X Lion 및 Mountain Lion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대용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Windows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사용 가능한 Windows:

    • Windows 7 Home Premium
    • Windows 7 Professional
    • Windows 7 Ultimate
    • Windows 8
    • Windows 8 Pro

    Boot Camp 4.0 및 5.0 버전은 Windows XP 및 Windows Vista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Windows 8을 설치하려면 OS X 버전이 10.8.3 이상이어야 합니다.
    최신형 Mac의 경우 Windows 64비트 버전만 지원합니다.


    정품 Windows 7 패키지를 구입하시려면 가까운 에이샵 매장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설치 전 주의사항:

    • Boot Camp 지원 프로그램은 Windows 설치 파일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ODD(광학드라이브)가 내장되지 않은 MacBook Pro Retina 디스플레이, iMac, Mac mini, MacBook Air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Apple USB SuperDrive가 필요합니다.
    • Microsoft에서 다운로드 한 Windows 7 ISO 파일이 있다면 USB 설치디스크를 만들어 Apple USB SuperDrive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 Boot Camp 지원을 통해 다운로드 한 지원 소프트웨어를 저장하고 Windows에 설치하기 위해서 FAT 방식으로 포맷된 USB메모리 또는 외장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중요: Apple에서는 Microsoft Windows 설치, 사용 또는 복구에 대한 기술 전화 지원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지원 범위는 Boot Camp 설정 지원 사용 및 Windows로 시동한 상태에서 Boot Camp 소프트웨어의 설치 또는 복원으로 제한됩니다.


    Boot Camp 지원

    1. Finder에서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를 열고 Boot Camp 지원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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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oot Camp 지원에 대한 소개를 읽고 계속을 선택합니다.
    3. 작업 선택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작업을 체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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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ndows 7 이상 버전의 설치 디스크 생성:

    • Microsoft에서 다운로드 한 Windows ISO 파일이 있다면 Apple USB SuperDrive가 없더라도 USB메모리를 Windows 설치 디스크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Boot Camp 지원은 Windows ISO 파일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Apple에서 최신 Windows 지원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 Mac에 내장된 모든 기능들을 Windows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는 기능입니다. Windows USB 설치디스크를 생성하도록 체크했다면 자동으로 USB 설치 디스크에 지원 소프트웨어가 복사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FAT방식으로 포맷된 외장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Windows 7 이상 버전 설치

    • Windows를 설치하는 기능입니다. Windows 7과 Windows 8 버전을 지원합니다.
    1. Windows 설치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Windows용 파티션을 생성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파티션 영역의 경계선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용량을 정하고 설치를 누릅니다. OS X과 Windows 파티션의 크기를 50:50 비율로 하고 싶다면 같은 크기로 나누기 버튼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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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치가 시작되기 전에 Windows 설치 디스크를 넣은 상태여야 합니다.


    Windows 7 설치

    1. Boot Camp 지원에서 설치를 눌렀다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서 Windows 설치가 시작됩니다.
    2. 처음으로 나오는 화면에서 언어와 키보드 종류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설정할 것은 없지만 키보드 종류에서 보통은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키보드 종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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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AT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 1):

    • 한/영 전환을 우측 alt (option) 키를 사용합니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 3):

    • 한/영 전환을 우측 Shit + Space Bar 키를 사용합니다.
    1. 지금 설치를 누릅니다.
    2. 사용권 계약서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3. 설치 유형에서는 기존에 Windows Vista가 설치 되어 있다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자 지정(고급) 메뉴를 선택해서 새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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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Windows를 설치할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파티션 리스트에서 Boot Camp 라고 이름이 적혀있는 파티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단의 드라이브 옵션(고급) 메뉴를 눌러서 해당 파티션을 포맷해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옵션(고급) 버튼을 눌러 Boot Camp 파티션을 포맷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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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Windows 설치가 시작됩니다. Windows 설치 DVD를 사용하는 경우 보통 30~40분 소요되며, 설치 디스크를 USB 메모리로 생성한 경우 15~20분정도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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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ndows 7 설정

    1. Windows 7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정화면 나타납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컴퓨터 이름도 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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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계정에 사용할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입력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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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Windows 7 정품 패키지 안에 포함된 제품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제품 키를 입력하지 않고 설치를 완료할 수 있지만 30일 내에 정품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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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ndows 정품 인증에 관한 문의 및 문제는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센터: 1577-9700

    1. 컴퓨터 자동 보호 및 Windows 향상. 일반적으로는 권장 설정 사용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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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설치하는 컴퓨터 환경에 따라 날짜 및 시간이 정확하게 설정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설정하셔도 되지만 Windows 설치가 완료되고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 자동으로 날짜와 시간을 업데이트 합니다.
    3. 다음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Windows 7 바탕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4. Boot Camp 지원에서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놓은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WindowsSupport 폴더 안에 있는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면 지원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설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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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Windows 7에서 Mac과 관련된 설정을 변경하길 원한다면 제어판에 있는 Boot Camp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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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를 시동할때 Mac OS와 Windows 중 시동할 운영체제를 선택하고자 할 때에는 컴퓨터가 켜질 때 option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할 운영체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문 : http://theashop.co.kr/guide/bootcam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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